[2023 K리그] 월드컵 끝났는데 축구 어디서 봐야 할까요? 바로 K리그!
많은 이변을 낳았고 황제의 가장 화려한 대관식으로 마무리 된 2022 카타르 월드컵이 끝났습니다.
새벽에 졸린 눈을 비비며 일어나 전세계에서 축구를 제일 잘하는 선수들이 조국의 명예를 걸고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 부어 만들어낸 결과에 전 세계가 함께 울고 웃었는데요.
연말을 행복하게 해준 월드컵과 모든 선수들에게 감사의 박수를 보냅니다.
한국은 두번째로 원정 16강에 진출하였고 그 과정에서 많은 서사들로 대한민국 국민들을 울고 웃겼습니다.
대한민국vs포르투칼전을 보면서 내가 저 자리에 있었다면..하는 생각 안해보셨나요? 저는 계속 그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 있는 곳이 어디든 대한민국을 응원하는 마음이야 다 비슷하겠지만, 그 현장에서 그 열기와 감동을 직접 함께 느끼고 싶었습니다. 그만큼 엄청난 드라마였으니까요.
다시 한번 열심히 뛰어주신 대한민국 국가대표 축구선수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월드컵은 끝이 났지만 축구는 언제나 우리들 곁에 있습니다.
가장 가까이에서 선수들의 땀과 열정 그리고 승리를 느낄 수 있는 방법
바로 대한민국 프로 축구 리그 K리그 입니다.
K리그는 1983년 대한축구협회 프로축구 ‘수퍼리그’로 출범하여 현재는 K리그1 12팀과 K리그2 11팀으로 나눠 리그를 운영중이며 2023년부터는 K2에 천안시축구단과 청주FC가 추가 되어 K1 12팀 K2 13팀으로 운영됩니다.
K리그1은 1부 리그이고 K리그2는 2부 리그이며 매 시즌 순위 경쟁을 통해 1부 리그에서 최하위(12위) 구단이 강등되고 2부 리그 우승 구단이 1부 리그로 승격됩니다. 또한 K리그1의 11위 구단과 K리그2의 2위 구단이 승강 PO(플레이오프)를 치뤄 강등과 승격을 결정짓고 K리그1의 10위 구단은 K리그2의 3-5위의 승강 PO에서 최종 승리한 팀과 PO를 치룹니다.
그러니 K리그 1에서는 최소 1개 많은면 3개 구단이 2부 리그로 강등 될 수 있고 K리그2에서는 최소 1개 최대 3개 구단이 K리그1로 승격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하위구단 팬들은 정말..살 얼음판을 걷는것 같죠.
뿐만 아니라, K리그1의 상위 3구단은 ACL(아시아챔피언스리그)에 출전할 자격을 가집니다.
그럼 2023년 K리그에는 어떤 팀이 있을까요?
K리그1(순위순)
울산 현대
전북 현대
포항 스틸러스
인천 유나이티드
제주 유나이티드
강원 FC
수원 FC
대구 FC
FC 서울
수원 삼성
광주 FC
대전 하나 시티즌
K리그2(순위순)
김천 상무
성남 FC
FC 안양
경남 FC
부천 FC
충남 아산 FC
서울 이랜드
김포 FC
안산 그리너스
부산 아이파크
전남 드래곤즈
---------------------------------
천안시 축구단(2023년 추가)
청주 FC(2023년 추가)
2022년 카타르 월드컵으로 축구를 좋아하게 되셨다면 국가대표 선수들의 있는 팀부터 살펴보는게 어떨까요?
전북 현대 - 송범근, 김문환(4경기 풀타임 출전), 김진수(가나전 어시스트), 백승호(브라질전 중거리슛), 송민규, 조규성(인스타 265만 팔로워)
울산 현대 - 조현우, 김영권(모죠, 포르투갈전 동점골), 김태환
FC 서울 - 윤종규, 나상호(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마음)
대구 FC - 홍철
대전 하나 시티즌 - 조유민
김천 상무 - 권창훈
수원 삼성 - 오현규(흥민이형 지금 누워서 울때가 아니야.gif)
참 많은 선수들이 월드컵에서 활약했죠?
2002년 월드컵 4강의 기적은 쉽게 나온게 아닙니다. 올림픽과 월드컵이라는 세계 대회에서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얻기위해서는 자국 리그가 튼튼해야합니다. 뿌리가 단단해야 멋진 잎사귀와 맛있는 열매를 맺을 수 있으니까요. K리그는 대한민국 축구의 시작이자 뿌리입니다.
또한, 매주 월드컵 경기와 같은 드라마가 만들어지는 곳이 바로 K리그 입니다.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이 재미있었고 축구가 재미있었다면, 이번엔 가까운 K리그 팀들의 경기를 보러가는건 어떨까요?
현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감동과 열정의 대서사시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K리그 각 구단에 대한 소개 글도 준비중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